현대의 삶의 환경은 과거와 비교하여 많은 변화를 이룬 만큼 얻은 이점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얻게 된 것이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이러한 변화는 우리에게 문제점도 함께 가져왔습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은 각종 질병들이 있죠. 특히 디스크나 고혈압, 당뇨병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러한 질병들이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강아지 당뇨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당뇨 원인
많은 현대인들이 당뇨병을 겪는 것은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인데요. 강아지 당뇨 원인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아지 당뇨 또한 사람의 당뇨병처럼 인슐린 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아 발생하는 1형 당뇨와 분비되는 인슐린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2형 당뇨로 나뉩니다. 먼저 1형 당뇨의 경우
- 췌장염(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기 때문에 췌장에 생긴 이상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유전(특히 비숑, 퍼그, 닥스훈트, 푸들 등의 견종이 강아지 당뇨 발병률이 높다.)
- 자가면역질환(자가면역질환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도그 중 하나이다.)
위와 같은 원인에 의해 1형 당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2형 당뇨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노화(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기능(췌장 기능)이 저하되며 발생할 수 있다.)
- 비만(호르몬 분비의 이상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췌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당뇨 위험이 크다.)
위와 같은 원인에 의해 2형 당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1형 당뇨인 경우가 많지만 2형 당뇨의 위험도 있는 만큼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식습관 문제나 약물 복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강아지 당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
소변을 통해 당이 배출되고 인슐린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만큼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 물을 많이 마시며 소변 양이 늘어난다
- 식욕이 과해진다
- 체중이 감소한다
-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
- 복부 팽창 증상이 나타난다
위와 같은 증상이 강아지 당뇨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후 합병증 발생의 위험도 있는 만큼 미리 숙지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합병증은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저하라고 합니다.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들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만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해결 방법
한번 강아지 당뇨가 발생하면 원상태로 회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고 걸리더라도 꾸준한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평소 탄수화물과 지방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식단 조절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에 더하여 낮은 강도의 신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주는 것이 강아지 당뇨 예방 및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강아지 당뇨가 발생했다면 앞서 말한 식단 조절 및 운동은 물론 인슐린 주사와 같은 약물을 이용한 당뇨 관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당뇨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강아지 당뇨는 견주분들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질환인 만큼 모두가 노력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