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고양이에게 물려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반려묘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물려보신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는 고양이가 무언가를 표현하고 싶어 나타나는 행동으로 고양이는 무는 것뿐만 아니라 꾹꾹이나 골골 송과 같이 자신의 감정을 비교적 잘 나타내는 동물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우리 집 고양이 무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무는 이유
1. 이갈이 시기
새끼 고양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고양이 무는 이유로 보통 새끼 고양이들은 생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이갈이 시기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흔히 우리가 아는 것처럼 이가 간지러워 무언가를 물려고 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기에 이를 유의하여 고양이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이갈이 시기가 아님에도 무는 행동이 나타난다면 사회화 및 사냥 법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살일 수 있다고 하네요.
2. 요구 사항이 있을 때
우리 집 고양이가 무는 이유 중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배가 고파 음식을 원하거나 심심해서 놀고 싶을 경우 무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정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경우 가족과 같은 친밀한 존재는 가족 밖에 없는 만큼 성묘로 자란 이후로는 고양이의 무는 행동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거부의 표현
가끔은 고양이가 귀여워 고양이의 몸을 만질 수도 있기 마련이죠. 그런데 고양의 배나 같이 예민한 부위를 만진다면 고양이가 거부의 표현으로써 무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고양이가 싫어하는 부위를 만지지는 않았나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이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애정의 표현
흔히 러브 바이트라고 일컫는 고양이가 무는 행동입니다. 말 그대로 고양이가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무는 행동으로 비교적 무는 강도가 약하며 무는 행동뿐만 아니라 핥아주는 행위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 집 고양이가 무는 이유가 이러한 애정의 표현이라면 평소 일상에 만족감을 나타내는 표현의 의미로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건강 상에 이상이 있는 경우
앞에서 설명드린 거부의 표현의 연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도 충치나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에 걸리는데요. 이러한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고양이를 가볍게 만지더라도 예민하게 반응하여 통증을 느끼고 거부의 표현으로 무는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평소보다 컨디션이 좋아 보이지 않고 무는 행동을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고양이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양이 무는 버릇 고치는 법
고양이 무는 행동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끼 고양이 때 초기 교육인데요. 기본적인 사회화와 함께 고양이의 행동 습관 등이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우리 집 고양이가 평소 무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이를 지적하고 고쳐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 고양이가 어떠한 상황에서 무는 행동을 보이는지 파악하고 고양이와의 유대감을 기르는 것 사람을 물지 않도록 장난감 등을 지급하여 장난감을 물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도 대표적인 고양이 무는 행동 해결 방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 집 고양이 무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고양이 집사분들이 고양이가 무는 행동을 잘 교정할 수 있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