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구토를 자주 하는 동물이에요. 하지만 구토를 아무리 자주 하는 고양이 라지만 지속적으로 구토를 하는 게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고양이 토하는 이유를 인지하고 계실 필요가 있는데요.
고양이 토하는 이유와 예방방법은?
1. 헤어볼 구토
첫 번째 고양이가 가장 자주 하는 헤어볼 구토인데요. 고양이가 꿀렁꿀렁거리면서 입에서 커다란 변이랑 비슷한 무언가를 토하는걸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한 번쯤은 보셨을 거예요. 이걸 헤어볼 구토라고 하는데요.
갑작스럽게 변이랑 비슷한 무언가가 나와서 깜짝 놀라 자세히 살펴보면 털이 뭉쳐있는 털 뭉치 인걸 발견하실 수가 있으실 거예요. 이 헤어볼 구토의 원인은 고양이가 매일 같이 반복하는 그루밍 때문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고양이들은 많은 시간을 그루밍에 할애를 하는 동물인데 여기서 문제점이 그루밍을 하다 보면 묵은 털들을 골라내면서 이 털을 삼키게 됩니다. 이 털들이 몸속에 쌓이게 되면서 헤어볼 구토를 하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한 달에 1~2번 정도의 헤어볼 구토는 변으로 나오지 못한 털을 뱉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이 헤어볼 구토를 한 달에 3회 이상 하게 된다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헤어볼 구토가 잦아지는 원인은 고양이 빗질을 자주 해주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루밍 횟수가 많은 고양이들은 반드시 빗질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 헤어볼 구토의 횟수를 줄이는 방법은 고양이 빗질을 신경 써서 매일같이 빗질을 해주시는 게 효과적이고요. 헤어볼 영양제나 전용사료를 급여하면서 아이의 상태를 잘 살펴보시고 기저질환 이 원인일 수도 있으니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사료 구토
고양이들이 사료를 씹지 않고 삼켜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정답이 아닙니다. 고양이들은 원래 강아지 와는 다르게 절 구치가 없기 때문인데요.
고양이는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음식을 찢어서 꿀꺽 삼켜먹는 형태로 음식을 섭취를 합니다. 사료를 잘게 부숴 먹는 스타일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다만 여기서 문제점이 한 번에 너무 많은 사료를 급하게 먹어서 갑자기 많은 양의 사료를 식도와 위에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사료를 먹을 때 구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료 구토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급하게 사료를 먹지 못하게 슬로 식기를 이용해 보는 방법 또한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심히 살펴보면 고양이가 먹는 특정 브랜드의 사료만 먹으면 구토를 하는 경우 또한 있는데요.
고양이 사료에 들어있는 보존료나 특정 단백질원에 반응하여 구토를 할 수가 있으니 이러한 경우에는 사료를 한번 바꿔서 급여를 해보시는 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3. 투명 노란색 구토
식도에 있는 물 혹은 침이 나와 투명한 구토를 한다거나 위가 비어있어 위액이 넘어와 노란색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구토의 경우는 대부분 공복으로 인한 구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명한 구토나 노란색 구토를 할 때는 1~2번 정도는 집에서 지켜보셔도 괜찮은데요. 공복성 구토의 원인은 사료 먹는 텀이 길 때 흔히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공복인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공복성 구토가 발생이 된다면 사료를 급여하는 주기를 짧게 바꿔보는 게 공복성 구토를 하지 않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투명 노란색 구토를 2~3회 반복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일단 6시간 정도 금식을 시켜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이때 물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 해 주셔야 합니다.
금식을 하는데 구토 증상을 보이지 않고 반려묘가 활력이 넘친다면 사료를 3/1 정도의 양부터 천천히 급여를 해보신 후 구토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금식을 하고 있는데도 구토 가 계속해서 반복이 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해서 주치의와 상담을 하신 후에 치료를 받으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4. 분홍색 구토
이 분홍색 구토부터는 고양이의 몸상태가 좋지 않다는 징후를 보여주는 경우인데요. 통상적으로 분홍색 구토를 하는 원인은 위나 식도 부분에 출혈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나 식도 부분이 까진 것처럼 열상을 입은 것인데요. 앞서 설명드린 투명, 노란 구토에서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를 하게 되면 분홍색 구토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지속되는 위액 성 구토로 인해 위장 간이 손상이 되어 분홍색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 녹색 검 붉은색 구토
녹색 구토는 위나 식도에서 올라오는 구토가 아니라 담즙의 역류라던가 장폐색, 췌장염에 의하여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좀 더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생겼구나 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검붉은색 구토는 정말 흔하지 않은 구토인데 위장 간계의 궤양이나 종양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심각한 출혈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되는 것인데 빈혈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정말 위급한 응급상황이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기 전 반려묘 상태 기록하기
반려묘가 구토 증상을 보여 방문을 하기 전에 보호자분이 꼭 취해야 할 행동을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고양이 구토는 워낙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을 하기 때문에 어떠한 질병과 연관이 있는지를 정확히 알기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 어떠한 구토를 하는지 사진을 먼저 찍어두고 , 구토를 한 시간과 함께 구토의 횟수 구토를 하는 간격 등을 기록을 해놓으시면 조금 더 원활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토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구토를 자주 하는 고양이이지만 지속적으로 구토가 반복이 된다면 건강에 이상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구토 색깔 및 예방법을 인지하시고 상황에 맞추어 관리를 해주시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