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빠른 대처와 치료가 중요한 강아지 탈장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자

by щ ъ ы ы iIiIIil 2023. 3. 21.

대부분의 질병, 질환은 초기에 빠른 대처와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큰 문제로 이루어지지 않고 비교적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초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에는 빠른 대처와 치료가 어렵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관련 질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죠. 오늘은 강아지 탈장 증상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주인을 바라보는 흰색 아기강아지

 

강아지 탈장 증상

강아지 탈장은 장기가 원래 있어야 하는 위치에서 벗어나 돌출되거나 빠져나가는 질환입니다. 먼저 강아지 탈장은 여러 위치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종류가 여러 가지라고 합니다. 보통 배꼽, 서혜부(사타구니 부근), 회음부(엉덩이 부근), 횡격막(가슴 부근) 탈장 4가지로 나뉘며 탈장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강아지 탈장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체 부위가 불룩 튀어나오는 외관적 변화
  • 식욕 감소 및 활동량 감소
  • 호흡 곤란 및 호흡이 가빠진다
  • 혈뇨 및 구토 증상
  • 탈장 부근의 통증으로 인한 낑낑거림 및 불안정한 자세 

위와 같은 강아지 탈장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나이를 먹어감에 탈장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외관적으로 강아지 탈장이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의 증상들을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탈장 원인

대부분의 강아지 탈장 원인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탈장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의 근육이 발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임신, 변비, 비만과 같이 복압이 상승하여 탈장이 발생할 수 있고 낙상 사고, 다른 물체와의 충돌 등에 따른 외부 충격 등이 의해 강아지 탈장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시츄의 경우 강아지 탈장 발병률이 높으며 서혜부 탈장은 암컷 강아지에게 잘 나타나고 회음부 탈장은 수컷 강아지에게 잘 나타난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 탈장 해결 방법

외과 수술만이 강아지 탈장 해결 방법이라고 합니다. 장기의 위치가 변하는 만큼 부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병원에 방문하여 강아지 탈장 상태를 확인한 후 탈장의 경과에 따라 치료가 진행되며 수술 후 강아지가 다시 컨디션을 되찾을 때까지 잘 케어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 부위를 실밥으로 꿰매기 때문에 상처 부위에 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외출을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넥카라 등을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탈장 증상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