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동물들은 우리가 먹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우리는 주고 싶은 생각에 마음이 약해집니다. 그렇지만 동물에게 음식을 함부로 먹였다간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줄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고구마 섭취 시 유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고구마 섭취 시 문제는 없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양이가 고구마를 먹어도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기본적으로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고구마를 식사로 주는 것보다는 간식이나 식사에 섞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과 소량으로도 큰 포만감을 주어 간식은 물론 끼니를 때울 때도 많이 이용되는 고구마. 이러한 고구마의 주요 성분은 탄수화물이며 탄수화물은 생물의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고양이의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고양이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고구마 섭취 시 유의 사항
우선 고양이 고구마 섭취 시 유의 사항으로는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고구마에 알레르기가 있을 때 보이는 증상으로는 발열이나 콧물, 지속적인 그루밍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없이 고양이가 고구마를 잘 먹더라도 많은 양의 고구마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인 만큼 고구마를 다량 섭취한다면 고양이 비만에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식사로 고구마를 제공하기보다는 간식이나 식사에 소량을 섞어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고양이 고구마 섭취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고구마 손질하는 방법
먼저 생고구마로 제공하기보다는 삶거나 익힌 상태로 주시는 것이 고양이가 고구마를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의 경우 고양이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껍질, 꼭지 부분을 제거하시고 고양이에게 제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삶거나 익히는 과정에서 너무 뜨겁게 고구마가 달궈졌다면 미지근하게 느껴질 정도로 식혀서 고양이가 먹기 쉽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고구마 섭취 시 유의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반려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은 좋지만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꼭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만들어서 반려 동물의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노력하는 주인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