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은 주기적으로 털갈이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날씨가 춥다가 다시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환절기 시기가 가장 대표적인 털갈이 시기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털 빠짐 현상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그런데 고양이들에게 고양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과도한 털 빠짐은 고양이 건강에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탈모 원인과 종류,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탈모 원인
고양이 탈모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고양이의 일상적인 행동에 의해서도 고양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양이 탈모 원인의 예시로는
- 오버 그루밍
- 벼룩, 진드기
- 고양이 피부 사상균
- 알레르기(햇빛 알레르기가 대표적입니다)
- 호르몬성 질환
위와 같은 사례가 고양이 탈모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 탈모는 고양이 피부에 대한 관리가 부족하거나 미숙한 경우에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고양이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주기적인 관리가 지속된다면 크게 문제 될 것 없다고 합니다.
고양이 탈모 종류
고양이 탈모는 신체 곳곳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고양이 탈모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얼굴 주변 탈모(면역력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피부 사상균과 같은 감염에 의한 고양이 탈모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귀, 머리, 코 탈모(음식이나 햇빛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탈모와 간지러움, 구토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전신 탈모(벼룩이나 진드기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얼굴에서 시작해 몸 곳곳으로 퍼져나간다고 합니다)
- 허리, 허벅지 탈모(스트레스, 오버 그루밍 등으로 인한 고양이 탈모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턱 탈모(기름진 음식 섭취, 호르몬 불균형 등에 의한 여드름에 의한 고양이 탈모입니다)
위의 사례들이 신체 부위에 따라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고양이 탈모 종류입니다. 고양이 탈모가 나타나는 신체에 따라 어느 정도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이는 적절한 치료 및 대처에 도움이 되는 만큼 잘 숙지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고양이 탈모 관리 방법
고양이 탈모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심과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탈모는 대처가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평소 털을 자주 빗어준다면 털을 빗는 과정에서 고양이의 피부, 털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이상 징후가 보인다면 보다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만약 고양이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 개인의 힘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으로 피부 질환이 나타나기 쉬운 종의 고양이를 키우고 계시다면 더욱 유의하여 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고양이 탈모 원인과 종류,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