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털 빠짐 원인과 예방 방법을 알아보자

by щ ъ ы ы iIiIIil 2023. 3. 11.

동물의 털이 빠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특히 강아지나 고양이와 같이 반려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주된 고민 중 하나가 털 빠짐일 만큼 털 빠짐은 당연한 현상이죠. 고양이의 경우 항상 자신의 털을 그루밍하여 청결을 유지하는 등 자신의 털 관리에 많은 관심을 쏟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고양이의 털이 부쩍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면 이는 고양이 피부 건강에 이상 신호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털 빠짐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를 뒤집고 누워있는 고양이

고양이 털 빠짐 원인

1. 오버 그루밍

대부분의 고양이 털 빠짐 원인은 오버 그루밍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명 고양이 세수라고 부르는 고양이 그루밍은 자신의 털을 핥아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인데요. 오버 그루밍은 너무 잦은 그루밍이나 한 부위를 지속적으로 그루밍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오버 그루밍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로 오버 그루밍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고양이 털 빠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알레르기

여러 요인에 의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음식 섭취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의 증상은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러움, 구토 증상이 있지만 고양이 털 빠짐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 경우 피부염, 궤양 등 부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평소 사료나 음식을 급여하기 전 알레르기 반응을 체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피부 사상균

오버 그루밍과 함께 대부분의 고양이 털 빠짐 원인이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흔히 고양이 링웜이라고 부르는 질환으로 피부 사상균에 고양이가 감염된다면 딱지와 비듬이 생기고 탈모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양이들이 그루밍을 하며 이러한 피부 사상균이 온몸으로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빗질을 하는 습관을 길러 고양이의 피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피부 사상균 대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고양이 여드름

대부분 고양이 여드름은 고양이의 턱에 나타나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잘못된 식습관이나 호르몬 분비 이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크게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 고양이 여드름이 나타난 부위 주변에 고양이 털 빠짐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털 빠짐 예방 방법

식습관 개선과 같은 간단한 방법도 있지만 고양이 털 빠짐 예방을 위해서는 사람의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평소 빗질을 자주 하는 습관을 길러 고양이 피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단모종이냐 장모종이냐에 따라 알맞은 빗질을 통해 털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양이를 씻길 때 사용하는 샴푸 등이 고양이 피부와 맞지 않아 고양이 털 빠짐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하여 물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 피부가 약하거나 약한 고양이 종의 경우 오메가 3와 같은 영양제를 공급하는 것도 고양이 털 빠짐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털 빠짐 원인과 예방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고양이들의 털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