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관련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요즘은 정말 다양한 동물들을 반려동물로 기르기도 하는데요. 그렇지만 여전히 반려동물로써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은 개와 고양이죠. 오늘은 그중 특유의 도도함과 귀여움, 엉뚱한 4차 매력으로 사랑을 받는 고양이 키우기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키우기 장점
고양이는 사람과 함께 살아온 지 많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아직까지 야생 고양이 특유의 성질이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독립적인 성격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완동물로써 고양이와 함께 많은 사랑을 받는 강아지와 주로 비교되곤 합니다. 각자 매력이 있는 만큼 뭐가 더 낫다고는 정할 수 없지만 고양이 키우기 장점으로 꼽히는 요소들은
- 외로움을 비교적 덜 타는 편이다
- 스스로 식사량을 조절 가능하다
- 스스로 청결 관리를 진행한다
- 비교적 활동량이 적어 산책이 필요 없다
- 별도의 배변 교육이 필요 없다
- 소음으로 인한 문제 발생의 여지가 적다
위와 같은 예시가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독립적인 고양이의 성격에 따른 고양이 키우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분명 고양이의 이러한 특징들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만큼 고양이가 반려동물로써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생각도 드는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언급한 부분에서 비교적 관리가 쉽다는 것이지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며 고양이마다 특성이 다를 수 있는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 키우기 장점과 특성에 맞게 생활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고양이 키우기 단점
그렇다면 반대로 고양이 키우기 단점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털 빠짐이 심한 편이다
- 훈련이 쉽지 않다
- 야행성 동물이다
- 호기심이 많은 편이다
- 치아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위와 같은 요소들이 고양이 키우기 단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각각 단점에 대한 부연 설명을 덧붙이자면 먼저 털 빠짐의 경우 고양이는 연중 털갈이를 하는 동물로 알레르기나 비염 문제와 함께 옷이나 이불 등에 고양이 털이 날리는 것은 물론 주기적인 빗질을 통해 털관리도 필요한 동물입니다. 훈련의 경우 지능은 높아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지만 앞서 설명한 독립적인 성격 탓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잠을 자며 보내지만 야행성 동물이기 때문에 주로 밤에 활동하여 수면 환경에 예민하다면 키우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엉뚱한 행동을 하는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많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고양이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행동으로 고양이가 예측 못할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예의 주시하여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식후 양치가 필수적인 동물로 적절한 치아 건강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내염, 입냄새, 출혈 등과 함께 치아가 녹거나 썩어 발치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날카로운 발톱 관리와 집에서 가출하면 다시 찾기 어렵다는 고양이 키우기 단점도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고양이 키우기 장단점을 알아봤는데요. 고양이가 마음에 든다고 무작정 키우기보다는 꼭 고양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여 깊게 생각하신 후 고양이를 키우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