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애완동물에게 항상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고 있는 상황이지만 항상 애완동물과 함께 있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쥐도 새도 모르게 애완동물들이 아플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만일을 위해 다양한 질병들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질병 중 고양이 범백 파보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범백 증상
고양이 범백의 정확한 이름은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으로 장염의 일종이며 전염성과 치사율이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주로 성묘보다는 새끼 고양이들에게 나타나며 치명적이고 성묘의 경우에도 고양이 범백에 걸릴 경우 치사율은 비교적 낮아지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목숨을 잃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고양이 범백은 파보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약 2주가량의 잠복기를 가지는 만큼 확인이 어렵고 신속한 대처가 중요한데요. 고양이 범백의 주요 증상으로는
- 식욕 감소 증상이 나타난다.
-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 물을 자주 마시며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
- 활동량이 줄어들고 불규칙한 호흡을 보여준다.
- 체온이 낮아지며 잇몸, 코, 발바박 등의 부위가 창백해진다.
- 털의 윤기가 없어진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양이 몸속의 백혈구가 감소하여 면역력이 약해지고 그로 인한 2차 적인 질병 발생과 탈수로 인한 치사율이 높은 질병인 만큼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 범백 원인
위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고양이 범백은 파보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청결하지 못한 환경이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전염성이 높은 만큼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의 체액, 배설물 등에 의해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고양이를 키우거나 길거리 고양이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은 만큼 고양이 분양 시 파보바이러스에 관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보바이러스는 최대 1년 동안 생존할 수 있는 만큼 주기적인 확인과 청결한 환경 유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액이나 배설물에 의한 사람에게 전염은 일어나지 않지만 벼룩과 같은 벌레들이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피를 빨고 사람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키우시는 고양이가 감염되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 범백 해결 방법
치사율이 높은 만큼 고양이 범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접종을 필수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만일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고양이가 거주하던 환경을 소독해주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다른 고양이들과 함께 생활한다면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고양이를 격리시키고 다른 고양이들의 감염 여부도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전염의 매체가 될 수 있는 체액, 배설물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보바이러스 진단 키트가 있으니 구비해두는 것이 좋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키트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감염된 경우라면 신속하게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탈수와 백혈구 감소로 인한 2차적인 문제들을 완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았더라도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니 이러한 고양이 범백 파보바이러스의 특징들 모두 숙지하여 모두가 고양이 건가을 챙길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