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배 보이고 눕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y щ ъ ы ы iIiIIil 2023. 4. 3.

고양이는 가끔씩 엉뚱한 행동을 보입니다. 들어가지 못할 것 같은 좁은 공간에 들어가거나 흔히 말하는 꾹꾹이, 발라당 배 보이고 눕는 등의 행동들이 대표적이죠. 이러한 엉뚱한 고양이의 매력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은데요. 앞서 말한 행동들이 고양이의 감정을 나타내는 감정 표현일 수도 있어 무심코 지나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 고양이 배 보이고 눕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고양이를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인을 쳐다보며 드러누운 고양이

고양이가 배 보이고 눕는 이유

고양이는 반려동물로써 사람과 함께 살아온 지 많은 세월이 지났음에도 야생의 본능이 살아있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립적인 성격과 경계심이 강한 편이라 자신의 신체 중 비교적 방어하기 어려운 배를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배 보이고 눕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이유라고 하는데요. 

 

1.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기 바랄 때

아무래도 바쁜 사회에서 고양이와 하루 종일 함께 있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게 퇴근 후 문을 열면 고양이가 가끔 배 보이고 눕는 것을 보신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 이는 고양이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를 보임과 동시에 꼬리를 살랑인다면 함께 놀아주길 바라는 신호로 만약 교육이 잘 이루어진다면 고양이가 이를 학습하여 배를 보이는 것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어느 정도 의사소통을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2. 자신이 안전하다 판단되고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

앞서 말한 것처럼 고양이의 배는 비교적 방어하기 어려운 부위인 만큼 심리적으로 긴장된 상태에서는 배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가 배를 보이고 눕는다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며 기분이 좋아 고양이 나름의 기분 전환을 위한 행동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면 스트레스도 덜 받고 유대감,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란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주인에 대한 반가움, 신뢰감을 보일 때

고양이가 낯선 대상에게 경계심을 보이는 것과 반대로 친근한 대상에게는 고양이 나름의 신뢰와 애정의 표현을 보이는데요. 고양이가 배 보이고 눕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이유라고 합니다. 함께하는 대상이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통해 반가움, 신뢰의 표현을 나타내기도 하며 이와 비슷한 배 보이고 눕는 이유는 애교나 어리광을 피우고 싶은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4. 현재 온도가 덥다고 느낄 때

고양이는 온몸이 털로 덮여있고 털이 많은 만큼 기본적으로 사람에 비해 체온이 높아 더위에 약한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 배 보이고 눕는 이유가 체온을 낮추기 위한 목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배를 보이는 행동과 함께 평소보다 주변 온도가 높고 고양이가 지친 기색을 보인다면 더위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그늘지거나 시원한 장소로 고양이를 옮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등이 간지러운 경우

고양이는 신체 구조상 등을 스스로 긁을 수 없기 때문에 등이 간지러운 것 또한 고양이 배 보이고 눕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등이 간지러워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면 진드기나 벼룩과 같은 기생충들이 고양이 몸에 달라붙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 털 건강을 위해 유심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그 밖에는 고양이는 냄새를 통해 영역을 나타내기에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배를 보이고 등을 비비며 냄새를 묻힐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배 보이고 눕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양이를 이해하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