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감정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중 한숨은 주로 어떠한 일이 자신이 원하는 데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나 안도감, 만족감을 느낄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자연스레 쉬게 되곤 하는데요. 이러한 한숨을 통한 감정표현을 강아지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와 한숨의 의미를 상황에 따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
강아지도 한숨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고 말하였는데요. 실제로 한 강아지 지능 연구에 의하면 모든 한숨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눈을 뜬 상태나 한숨과 함께 나타나는 행동에 따라 강아지 한숨이 가지는 의미가 다르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에 대해 소개드리자면
- 편안함과 행복, 안도감 등을 나타날 때의 강아지 한숨
- 스트레스를 나타날 때의 강아지 한숨
- 후각 기능을 사용중일 때 나타나는 강아지 한숨
- 어떠한 행동의 마무리를 나타내는 강아지 한숨
- 질환에 의한 강아지 한숨
위와 같은 종류의 강아지 한숨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양한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가 존재하는 만큼 익숙하지 않다면 한숨의 원인을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데요. 눈이 반쯤 감긴 한숨은 기쁨의 의미를 눈을 완전히 뜬 상태로 하는 한숨은 실망감을 나타내는 강아지 한숨이라고 합니다. 강아지 한숨의 종류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에 따른 강아지 한숨
어떠한 상황에서 강아지 한숨이 나오냐에 따라 한숨에 담긴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기쁨, 안도감 등을 나타내는 한숨, 행동을 마무리한 후 나오는 한숨의 경우 편한 자세를 취하거나 멍을 때리며 나오는 한숨이라고 합니다. 강아지와 놀아주거나 산책, 목욕 등이 끝난 후 강아지가 편하게 누워 한숨을 내쉰다면 견주로써 역할을 잘 수행했구나 하고 나름의 뿌듯함을 느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강아지 한숨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눈을 완전히 뜬 상태로 한숨을 내쉰다고 합니다. 강아지의 행동에 무관심하게 반응하거나 동물 병원이나 낯선 강아지와의 만남 등 강아지가 낯설고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 상황에서 나오는 한숨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만큼 이러한 세심한 부분을 확인하여 강아지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 견주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후각 기능에 의한 강아지 한숨은 주로 새로운 장소나 사람, 동물 등을 만나거나 산책 중에 나타나는 한숨입니다. 강아지가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은 아니며 단순히 자신의 코 속 공기를 정리하려는 행동으로 강아지가 다양한 냄새를 잘 맡을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한숨을 쉬며 강아지가 잘 따라오지 않고 힘든 기색을 보인다면 지쳤다는 신호일 수 있는 만큼 이 점은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질환에 따른 강아지 한숨은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건강한 상태의 한숨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데요. 콧물이 동반되어 나타나거나 지속적인 한숨과 부자연스러운 호흡이 나타난다면 질환에 의한 한숨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의 사태에 신속히 대비하기 위해 강아지 건강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은 만큼 이러한 강아지 한숨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와 상황에 따른 강아지 한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의 글이 강아지 한숨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는 것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