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키우는 반려견들이 한 번씩 자신이 본 배변을 먹는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하신 경우가 있으실 거예요. 이러한 증상을 강아지 식분증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똥 먹는 이유와 식분증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식분증 똥 먹는 이유는?
1. 건강 이상
반려견 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사료 및 간식을 섭취한 후 장에서 이러한 음식물의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를 하지 못하고 이러한 영양소들이 대변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흡수하지 못한 영양소들이 대변으로 배출되면 변에서 음식물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강아지들이 똥을 먹게 된다고 합니다.
제가 키우는 초코파이 또한 한 번씩 산책을 하다 보면 다른 강아지가 본 배변의 냄새를 맡곤 하는데요. 이러한 건강 이상으로 인한 식분증 증상은 장염 , 당뇨병, 췌장염 등을 앓고 있는 강아지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2.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는 강아지에게도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혼자 있는 시간이 많거나 심한 분리불안 증상을 보이는 강아지 혹은 산책 부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강아지들이 자신이 본 변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합니다.
3. 관심 끌기
우리의 소중한 반려견은 키우는 주인만을 바라보기 때문에 항상 주인의 관심과 애정에 목말라 있는데요. 이러한 관심을 받기 위해서 주인이 어떠한 행동을 취했을 때 반응을 보인다면 관심을 끌기 위해서 반응을 보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실제로 저희 파이 또한 공놀이를 좋아하는데 공놀이를 해주지 않으면 공을 소파 밑으로 넣고 꺼내 달라고 낑낑거리고는 하는데요. 키우는 반려견이 똥을 먹을 때 큰 반응을 보인다면 반려견이 그러한 상황을 캐치하고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식분을 한다고 합니다.
4. 잘못된 배변훈련
배변훈련으로 인한 식분증은 반려견을 처음 데리고 와 배변훈련을 진행할 때 많이 일어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은 강아지 배변훈련을 하면서 잘못된 배변으로 인하여 반려견을 심하게 혼내곤 하는데요.
주인에게 심하게 혼난 강아지는 "배변을 보면 혼이 나는구나."라고 인식을 하고 주인에게 혼나고 않고 싶어서 배변을 본 후 자신의 변을 먹는다고 합니다.
5. 새끼 강아지는 호기심에
제가 키우는 초코파이 또한 새끼일 때부터 같이 시간을 보냈는데요. 태어난 지 7~8개월 미만의 어린 새끼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엄청 왕성할 때라서 주변의 모든 것을 맛보고 물어뜯는 행동을 보이곤 한답니다.
그래서 혹시나 새끼 강아지들이 자신이 본 배변을 먹는다면 이러한 증상은 호기심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지나면 개선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 이 처럼 강아지 똥 먹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을 통해서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강아지 식분증은 조금만 키우는 반려견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진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가 있는데요.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식분증 해결방법은?
1. 대변을 보면 신속하게 정리하기
대표적인 강아지 식분증 억제 방법 중 하나인데요. 키우시는 반려견이 변을 보면 빠르게 정리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강아지 식분 억제에 큰 효과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2. 알맞은 사료 먹이기
사람 또한 몸에 맞는 음식이 있는 것처럼 강아지 또한 몸에 맞는 사료를 먹여야 장에서 소화를 잘 시키고 영양분 또한 원활하게 흡수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강아지에게 알맞은 사료를 먹이면 영양성분 부족으로 인하여 식분을 하는 행동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혹여나 장이 좋지 않아 소화를 잘 못해 계속해서 영양분 흡수를 하지 못한다면 사료와 함께 소화효소제를 섞어서 먹이는 방법 또한 효과적입니다.
3. 스트레스 해소시켜주기
당연한 방법이지만 귀찮다는 이유 만으로 산책을 나가지 않거나 집에서 잘 놀아주지 않는다면 하루에 일정 시간 정도를 정해두고 산책 및 집에서 장난감 및 개껌 등으로 강아지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면 식분증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4. 변에 식초 or 레몬즙 뿌리기
어린 강아지들이 분리불안증으로 인하여 벽지를 긁을 때도 식초나 레몬즙을 뿌려 그러한 행동을 자제시키곤 하는데요. 이러한 방법은 강아지 식분증 해결에도 적용이 됩니다.
강아지는 식초나 레몬즙 냄새를 무척 싫어하는데요. 강아지가 변을 보고 나서 변 위에 식초 or 레몬즙을 뿌려 강아지 식분증을 방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5. 배변 활동 후 칭찬해주기
키우시는 반려견이 배변 활동을 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칭찬을 아끼지 마시고 이와 함께 보상으로 간식을 함께 준다면 식분증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식분증으로 인한 똥 먹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강아지 식분증은 대부분의 강아지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만큼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문제점을 인지를 하셨다면 강아지 식분증 해결방법을 통해서 식분증을 해결해주시는 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강아지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