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씩 집에서 대변을 못 보는 댕댕이 혹은 기분 좋은 산책을 나가서 배변을 대변을 못 보는 댕댕이로 인하여 강아지 변비인가? 하고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강아지 변비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인데요.
강아지 변비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하루에 한 번씩 대변을 보는 게 일반적인데 2일 이상 대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과 함께 대변을 보는 도중 낑낑 앓는 소리를 낸다거나 , 같은 곳을 계속해서 빙빙 도는 행동을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로 인한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변비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심하면 경련까지 일으킨다고 할 정도로 변비가 오래 가면 강아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곤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변비 예방에 이로운 음식 5가지와 함께 강아지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을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강아지 변비 원인은?
1. 운동부족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들 같은 경우 운동량이 부족할 경우 소화불량 및 원활한 장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섬유질 부족
강아지 또한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강아지 몸속에 섬유질이 부족하면 변비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3. 기름진 육류 및 동물 뼈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기름진 고기 및 삶거나 튀긴 동물의 뼈를 섭취하면 변비가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때 동물의 뼈는 잘못 섭취할 경우 내장 출혈 및 소화가 되지 않을 수가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로 먹이시면 안 됩니다.
4. 노화
나이를 먹으면 강아지 또한 기초대사량이 점점 적어지기 때문에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5. 질병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갑상선이 좋지 않은 강아지들의 경우에 변비가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 대표적인 강아지 변비 원인을 말씀드렸는데요. 일상생활 속 산책 및 음식만 신경을 써주어도 강아지 변비는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강아지 변비에 좋은 음식 5가지
고구마
사람 변비 예방에도 이로운 효과를 주는 고구마는 강아지 변비에도 이로운 효과를 주는데요. 고구마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적정량을 섭취하면 배변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 말고도 베타카로틴 , 비타민C , 미네랄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 간식으로도 제격인 음식이니 한 번쯤 삶아서 사료와 함께 급여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해초류
해초류 또한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해초류 속에는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시마 , 파래 같은 해초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사료와 함께 급여하는 게 좋은 방법인데요.
해초류를 급여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한 번에 너무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오히려 장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강아지 크기에 따라 적정량을 급여하는 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단호박
단호박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만큼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그 외에도 비타민 A, B, C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 및 강아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강아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어서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는 몸속 원활한 신진대사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또한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 평소에 급여하는 음식만으로도 강아지 변비를 일정 부분 예방이 가능한데요. 추가적으로 강아지 변비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몇 가지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강아지 변비 예방하는 방법은?
1. 규칙적인 운동
강아지 변비는 규칙적인 운동 및 산책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운동은 강아지의 장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몸속 신진대사 및 노폐물 배출에 이로운 효과를 주어 강아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강아지 물그릇을 잘 살펴보시고 깨끗한 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3. 유산균 급여
선천적으로 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들 같은 경우에는 잦은 변비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강아지들 같은 경우에는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게 중요한데요.
사람이 먹는 유산균 말고 강아지 전용 유산균을 사료 혹은 물에 섞어 급여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장 건강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 등의 음식 또한 같이 급여하면 더욱 좋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변비 원인과 좋은 음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사람 또한 변비에 걸리면 괴롭듯이 우리가 키우는 반려견 또한 변비에 걸리면 괴로운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변비로 인한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변비에 원인이 되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변비로 고생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생활환경을 개선해주는 게 강아지 변비 예방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