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발습진 원인과 관리 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by щ ъ ы ы iIiIIil 2021. 7. 2.

강아지 발습진 원인과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평소에는 멀쩡했는데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강아지가 발을 핥고 깨무는 행동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강아지의 발바닥 상태를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들이 무언가를 집중적으로 핥을 때에는 어딘가 불편하거나 통증, 가려움이 나타나서 하는 행동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기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보호자가 깊게 생각을 해보고 원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서 양육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강아지의 발은 건강의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발 피부의 문제가 생겼을 때는 발바닥 피부질환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발습진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

 

강아지 발습진은 무엇인가?

 

강아지 발바닥을 살펴보면 말랑말랑 폭신폭신한 느낌이지만 튼튼한 피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에는 두꺼운 지방층을 이루고 있어서 걸을 때나 뛸 때 스펀지와 같은 충격방지 역할을 담당해 줍니다. 또 땀샘이 존재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잦은 습기 노출로 인해서 세균 증식이 많이 이루어지는 부위이기도 하고 그 외에도 미끄러움을 방지해 주고 하체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는 부위입니다. 이 때문에 발바닥에서 악취가 난다면 강아지 발습진으로 인한 세균성 감염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습진 원인이란?

 

1. 스트레스로 인해서 
반려견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발을 핥거나 깨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침으로 인해 축축이 젖은 발바닥이 습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외부 유해세균에 의한 감염
산책을 하거나 일상에서 청결하지 않거나 외부에서 진드기, 벼룩 등으로 인해 감염이 될 수 있고 풀밭 산책 시 농약의 위험이 있어서 발바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물 곰팡이균에 의한 발병
목욕이나 산책 후에 발바닥을 잘 닦아주고 잘 말려주지 않아서 곰팡이성 세균이 감염되어 나타나는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오줌 등이 수시로 묻는다면 이로 인해 강아지 발습진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알레르기 질환에 의한 습진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잘못 섭취를 했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바닥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꽃가루 먼지와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의한 습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발습진 증상과 관리 방법

 

● 강아지 발습진 증상

 

강아지의 발습진은 가려움으로 발바닥을 핥거나 깨무는 행동이 가장 크고 붉게 부어오르거나 짓무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고름이 나오는 증상도 발가락 습진으로 의심해 볼 수가 있고 바닥면을 살펴보면 피부가 갈라지고 벗겨지는 증상들이 보입니다. 


● 강아지 발습진 관리 방법

 

1. 산책 후나 목욕 후에는 발바닥을 잘 닦아주고 잘 말려주기 

산책 후 묻어 있는 이물질로 인해 핥을 수 있으니 깨끗하게 닦아주며 패드 사이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충분히 건조해 주도록 합니다. 

 

2. 발바닥 사이사이에 있는 털을 깔끔하게 관리해주기 

발바닥 털이 길수록 강아지가 발을 핥는 행동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서 습진이 발생하거나 이물질을 섭취하게 되어 건강에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발바닥 습진 예방으로 천연 제품이나 양용 제품 사용하기 

일반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 샴푸나 약용 샴푸를 사용해서 피부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습진의 개선과 예방을 하고 바세린이나 밤을 발라줘서 예방을 하도록 합니다. 

 

4. 습진 증상이 있다면 동물 병원에 진료받기

습진이 생긴 경우에는 꼭 동물병원에 내원 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호자의 케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아지들이 핥는 행위가 심할 경우 넥카라 등으로 발을 핥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병원에 내원하여 알맞은 습진 연고를 처방하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임의로 연고를 바르거나 민간요법을 시도하는 경우는 습진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강이지 발습진 증상이 보인다면 초기에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