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은 언젠간 죽기 마련이지만 이별은 언제나 슬픈 일입니다. 특히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은 더욱 슬픈 일이죠. 이는 반려 동물들도 마찬가지인데요. 많은 사람이 반려 동물로 선택한 강아지가 급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견주분들에게 충격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강아지 급사를 예방하고자 하는 마음에 오늘은 강아지 급사하는 이유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급사하는 이유 6가지
1. 심장 질환
강아지 급사 예방을 위해 많은 신경을 써야 되는 것이 심장 질환이라고 합니다. 평소 심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심장에 지병이 있는 경우 부정맥, 종양, 심근증 등 다양한 심장 질환에 취약해질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이 좋지 않은 만큼 격렬한 신체 활동과 심한 스트레스는 강아지 심장에 부담을 주는 대표적인 요소들로 심장 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강아지 심장 건강을 병원 검사 등을 통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저혈당
소형견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급사 유형으로 장시간 음식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강아지 몸속 혈액의 혈당이 낮아지면서 실명이나 뇌손상과 같이 몸 전반적으로 신체 기능이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저혈당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고 그로 인해 급사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혈당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 찾아올 수 있는 만큼 강아지 혈당 관리도 강아지 급사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뇌질환
신체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있어 핵심이 되는 뇌에 이상이 생길 경우 정상적인 신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며 강아지의 생명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에 문제가 생겨 급사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질환을 겪고 있거나 머리를 강하게 부딪혀 뇌에 강한 충격이 전달되는 등의 방법으로 뇌가 손상될 수 있는 만큼 강아지 급사 예방을 위해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요소입니다.
4. 위염전
대형견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급사 유형으로 뱃속의 위장이 뒤틀리고 꼬이게 되며 강아지의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지며 증상이 나타난 지 수시간 만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격렬한 신체 활동과 무리한 자세를 지속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위염전으로 인한 강아지 급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고 나서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급성중독
포도, 초콜릿, 양파와 같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다량 섭취할 경우나 독성 물질을 섭취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강아지 급사 유형입니다. 평소 강아지에게 음식을 줄 때뿐만 아니라 산책 과정에서 강아지가 위험 물질을 섭취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사고로 인한 급사
차량에 의한 충돌이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추락 등 외상에 의해 강아지 급사가 일어나는 사례가 있습니다. 평소 강아지가 활동량이 많다면 강아지와 외출 시 강아지의 행동을 더욱 유심 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으며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경우 위험하다는 것을 강아지에게 교육하는 것이 사고로 인한 강아지 급사 예방을 위해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 급사 사례는 견주분들이 강아지에게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해 주신다면 예방할 수 있는 만큼 강아지 건강 상태가 악화되기 전, 사고가 발생하기 전 강아지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다양한 강아지 건강 정보를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알아본 강아지 급사하는 이유 6가지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